2학년/네트워크 설계

라우팅 프로토콜

김야키 2017. 9. 5. 10:12

라우팅 프로토콜


AS : Autonomous System – 자율 시스템

1.     전 세계 네트워크는 각각의 AS로 묶여있다.

2.     각각의 규칙으로 이루어진 네트워크 망

3.    OSPF – 유선 망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토콜(IP포트 89)

4.     RIP – 적은 네트워크에 사용 (EGP의 반대)

5.     EIGRP, IGRP – CISCO에서 개발


IP프로토콜 필드

1.     4계층으로 가기 위해서 정보를 담고 있음

2.     자체적으로 라우팅 프로토콜을 하면서 라우팅 테이블 형성

 

OSPF특징

1.     Convergence Time

A.     라우팅 테이블이 안정화 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

B.     RIP보다 빠르다.

C.     자체 적으로 네트워크를 작은 단위로 쪼갠다.

                       i.         큰 네트워크에서도 사용 가능

D.     문제가 생기면 즉시 알려준다.

2.     VLSM

A.     Variable Length Subnet Mask

B.     서브넷 마스크의 길이가 다양하다.

C.     /16, /20 등등

3.     네트워크 크기 제한이 없음

A.     RIP : Max Router = 15

B.     OSPF는 없다.

C.     대형 네트워크의 적합

4.     네트워크 대역폭 활용이 적다

A.     RIP는 라우팅 테이블을 교환하기 때문에 대역폭을 많이 사용함

B.     OSPF는 자신이 살아 있다는 내용과 자신의 정보가 담긴 hello메시지만 보내기 때문에 대역폭 사용이 적다

5.     경로 결정이 여러 가지 요소를 조합

A.     RIP Hop수만 가지고 경로를 결정한다.

B.     여러 가지 요소들을 이용해 계산해서 경로를 결정

 

OSPF의 다양한 네트워크 토폴로지

1.     Bus 토폴로지

A.     Ethernet에 사용

B.     LAN망에서 사용

2.     Point – to – point 토폴로지

A.     점 대 점 연결

B.     라우터와 라우터의 연결

3.     NBMA(Non Broadcast Multi Access) 토폴로지

A.     WAN망에서 사용


 

OSPF에서 라우터를 구분하기 위한 Router ID(xxx. xxx. xxx. xxx)

1.     라우터를 구분하기 위한 식별자

2.     Router ID의 선출 방법

A.     여러 개의 물리적 I/F에서 가장 큰 IP주소를 물리주소로 사용

                       i.         연결된 IP주소에서 가장 큰 주소

B.     루프-( lo ) I/F( 127.0.0.1 )가 있는 경우

                       i.         lo 1 : 172.16.1.1/24 IP주소 중 가장 큰 주소보다 먼저 사용

                      ii.         여러 개일 경우에도 가장 큰 주소 사용

                     iii.         Loop-Back설정 방법(lo)

1.      int lo숫자

2.      ip address IP주소 서브넷마스크

3.      지우는 법 : no int lo숫자

                     iv.          

C.     관리자가 직접 설정하는 경우

                       i.         Router-id : 1. 1. 1. 1 이라고 설정하는 경우 루프-백 주소보다 먼저 사용

 

Loop-Back설정 방법(lo)

1.     int lo숫자

2.     ip address IP주소 서브넷마스크

3.     지우는 법 : no int lo숫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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